칼빈주의로서 나타나서 많은 영역에 흘러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나는 ‘칼빈주의강연’을 통해, 기독교세계관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친 칼빈주의를 살펴보고, 칼빈주의가 구체적으로 삶의 영역에 대해서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았는지를 살펴보고, 존재와 사랑의 패러다임안에서 그러한 시
우리가 칼빈주의 전통의 어떤 특수한 강조점을 말할 때 역사적 기독교 신앙의 대 전통 가운데 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신앙체계와 교리는 성경적 신앙이다. 오늘의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독교적 유산의 큰 몫은 종교개혁자들 뿐만 아니라 고대 교회 교부들에게서 받아온 것이다.
Ⅰ. 개요
초기상해 임시정부의 두드러진 활동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연통제(聯通制)의 실시이며 또 하나는 외교활동이다. 연통제는 상해에 위치한 임시정부가 국내 및 간도지방과의 연락을 취하기 위하여 만든 연락망이다. 이 연락망은 임시정부의 운영비를 조달하려는데
3.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 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
예수의 지상 생활33년 중 마지막 3년 동안 예수는 여러 가지 특이한 교훈과 행동을 보여주셨다. 그 교훈과 행동은 다음과 같다.
1) 숨어있는 하나님을 계시해 주셨다. 이종성, 『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칼빈주의의 배경을 지니고 웨스트민스터 표준을 수용하고...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의심치 않고 받아들이는” 지극히 보수적인 신학으로 논평하였다. Report of the 50th Anniversary Celebration of the Korea. p121
이러한 보수적인 신학적 경향은 당시 한국에 파송된 선교사들의 신학적 배경 때문이라고 보는 의
패러다임에서 매체를 통해 한꺼번에 전달되는 미디어의 패러다임 전환이면서, 또한 개인들에게는 간접적인 사회경험을 의미했다. 그런 점에서 대중매체의 발달은 공사영역간의 확고한 분리와 경계를 넘나드는 경험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변화들은 여성의 삶의 공간을 재조직하고 여성의
패러다임 전환의 과제에 대한 안내로 서정민, “한국 개신교사 연구의 경향과 과제”, 교회사연구 23집(2005):105-135가 있다.
에서 드러나게 되는 사관(史觀). 일종의 사가가 서있는 자리에서의 시점. 소위 ‘보혁(保革)’에 관한 논의의 초입으로 필자의 간략한 신력(信歷)을 적어보았다. 필자의 삶에서도
패러다임 전환의 과제에 대한 안내로 서정민, “한국 개신교사 연구의 경향과 과제”, 교회사연구 23집(2005):105-135가 있다.
에서 드러나게 되는 사관(史觀). 일종의 사가가 서있는 자리에서의 시점. 소위 ‘보혁(保革)’에 관한 논의의 초입으로 필자의 간략한 신력(信歷)을 적어보았다. 필자의 삶에서도
1. 서론
인간의 역사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이 더 이상 제 기능을 못하거나 문제를 발생시킬 때 기존의 패러다임을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곤 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폭발적인 사건으로 들어나 시대를 변하게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곤 했다.
그리스도교의 역사도 매한가지라서 그리스